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모음

부고 소식 문자가 왔을 때 예의 있고 바르게 답장 보내는 방법 (장례식)

by 며늘이 2023. 12. 4.
반응형

부고 문자 답장
부고 문자 답장

뜻밖의 슬픈 소식에 애석한 마음 글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장례에 참석하여 슬픔을 나누고 싶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죄송하오며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가족 분들의 큰 슬픔을 위로드리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고인 분의 삼가 조의를 표하며 좋은 곳으로 가시길 기원합니다. 고인 분께서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큰 슬픔으로 다가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드려도 상심이 크시겠지만,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내가 받을 수 잇는 국가 보조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나의 국가 보조금을 보조금24 서비스를 이용해 알아 볼 수 있는 방법 하지만 매일 쓰는 메시지면 보낼 말이 잘 떠오르겠지만 가끔 사용해서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문 위로 문자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하물며 장례식장에 방문을 했다 하더라도 미리 혹은 다시 한번 위로 문자를 남기는 것도 좋습니다.

조문 위로 문자는 마음이 잘 전달이 되어야 하므로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부고 소식을 들었다면 직접 장례식장에 방문하여 위로를 표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엔 문자로 대신할 수가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나이가 되면 주위에서 상을 당하는 일이 많아지게 됩니다.

부고 문자 답장
부고 문자 답장

다른 사람의 일처럼만 느껴졌던 일들이 주위에서 일어나게 됩니다.*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하지 못하여 죄송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직접 찾아뵙고 위로의 말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먼 곳에서나마 슬픔을 전합니다.

2. 뜻밖의 비보에 슬픔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부득이하게 조문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3.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못가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고인께서 더 좋은 곳으로 가시리라 믿습니다. 다시 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조문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조의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5. 급작스런 상으로 얼마나 애통하신지요. 슬픔이 얼마나 크실지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작게나마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마음 잡수시고 기운 차리시길 기원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7. 안타까운 비보에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조의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8. 뜻밖의 비보에 큰 슬픔을 가늠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9. 고인의 부고 소식에 조의를 표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부고 문자를 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조문을 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조문을 가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부고 문자 답장
부고 문자 답장

그럴 때에는 답장으로 작게나마 위로를 전해는 것이 예의일 것입니다. 오늘은 부고 알림에 대한 답장 양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안타까운 비보에 상심이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의를 표하며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급작스러운 비보에 슬픔을 달랠길이 없겠지만, 작은 위로나마 슬픔이 달래지길 바랍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너무도 슬픈소식에 말문이 막힙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문상을 갈 예정이라면 굳이 부고문자에 대한 답장을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부고문자에는 장례식장 위치 및 일시 등이 표시돼 있기 때문에 따로 상주에게 장례식장에 대한 문의를 할 필요가 없으며, 있다해도 상주에게 연락하기 보다는 주변사람에게 문의하는게 좋습니다.상을 당해 심경이 복잡하고 슬픈 와중에 전화를 받도 힘들 뿐더러 대부분 상중에는 전화를 꺼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중에 전화를 거는 것도 예의에 어긋납니다.

부고알림 문자를 받게되는 경우, 되도록이면 시간을 내 참석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너무 멀어 참석하지 못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도저히 시간을 낼 수 없다면 부고문자에 대한 답장을 전하는게 좋습니다. 부고문자를 받고 상이 끝나기 전에 전화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죽음은 예고없이 갑작스럽게 찾아오기 때문에 부고알림은 주로 전화로 알게되는 경우보다는 문자로 소식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부고문자를 받고 답장을 쓸때는 경사와는 달리 상대방이 가볍게 쓴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예의를 갖춰 진심을 전할 수 있게 되도록 진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고문자 답장을 잘못 전송할 경우 아예 보내지 않는 것보다 오히려 관계가 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로 아는 사람이 늘면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 기쁜 경사를 담은 문자도 받지만, 그와 반대로 슬픈 부고 알림을 종종 받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