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모음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by 며늘이 2024. 1. 26.
반응형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아직 꼬꼬마 나무이지만 벌써부터 길쭉하게 키워서 분갈이도 해주고 올리브 열매도 따먹을 생각에 마냥 기분이 좋아서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두었습니다.약 2주 전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올리브 나무가 도착했습니다.

최근들어 올리브나무의 수형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처음 데리고 올 때부터 V자 모양으로 자라나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따로 수형을 잡기 위해 가지치기를 하거나 잎을 뗀 적은 없다.

지금의 자유분방하게 자라나는 모습이 예뻐서 따로 손을 데고 싶은 마음은 없다. 다만, 앞으로 이 친구가 어떻게 하면 저 잘 자라고 나와 함께 지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많다. 언젠가는 해주는 것이 맞을지, 아니면 그냥 이대로 잘 자라도록 두는 것이 맞을지. 두고두고 고민해 볼 문제이다.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 특별대우가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해를 받으며 촘촘히 자라나는 새 순들, 뻗어나가는 가지, 포슬포슬 말라가는 흙. 올리브 나무 주변의 그 어느 것 하나 사랑스럽지 않은 것이 없다. 아프지 않고, 큰 탈 없이 잘 자라주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기분 좋을 수가 없다.

반은 로망, 반은 충동으로 집에 들인 올리브 나무는 까다로운 친구였다. 해를 아주 좋아하며 흙이 젖어있으면 안 되고, 통풍이 잘 되어야 한다. 방 안에서 보통 식물을 키우고, 물주기를 좋아하는 나에게는 잘 맞지 않을 것 같은 친구였다.

직광까지는 필요 없고 물을 꽤나 좋아하는 다른 관엽식물들과는 따로 분리하여 관리가 필요한, 특별관리가 필요한 친구였다._ 집에 커다란 나무를 키우고 싶은 로망이 있었다. 지금의 관엽식물들도 매력적인 초록을 발하고 있지만, 우뚝 솟은 형태의 나무를 가지고 싶었다.

완전 아기 식집사일 적의 나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나무들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그나마 이름이 친숙한 올리브 나무를 선택하게 되었다. 올라 오는 봄이 온거다.쥐어지지 않을 정도로 손이 얼얼하고 아프다.

이틀이나 걸렸다. 몇센치 간격으로 뿌리가 내렸는지 마치 엉킨 털실 같았다.잔디밭에서 잡초 뽑았다.

것은 일도 아니다. 가지를 잔뜩 쳐내니 나무는 휑해졌지만 금방 잎도 무성해지고 나무도 더 튼튼해질거다.휠 정도로 잎이 많이 자라 또 가지를 쳐줬다.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가지가 서로 겹쳐 햇빛이 속에 잘 들지 않을 때 해주면 된다. 된 어린 올리브나무가 네 그루 있다. 위에서 본모습도 참고해서 가지치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에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에서도 잘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장 자르고 싶었던 가지인데, 속이 시원합니다.가지가 2개인 경우 같은 높이로 잘라줬습니다.중간 가지를 위 가지보다 낮게 위치를 해도 잘 자라더라고요. 중간에 위치한 가지가 위의 가지보다 더 높게 자라는 경우도 가지치기해 줬습니다.

교차할 가지나 교차한 가지는 가지끼리 겹쳐지므로 둘 중 하나는 자릅니다.가지치기입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제 올리브 나무가 다시 살아나기를 바라봅니다.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당분간 통풍이 잘 되는 밖에 두어보고 다시 살아나는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2월이라 추울 것 같아 안에서 키우고 있었는데 창밖으로 살짝 두어보는 게 어떻겠냐는 의견에 따라 창문과 창문 틈 사이에 이 둘을 두었습니다. 제 올리브 나무를 보고 엄마가 집안 환경이 너무 건조하고 통풍이 되지 않아 그런것 같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바로 옆에 얼마전에 산 스위트 바질 나무도 같이 이파리가 아래로 축 늘어져있어서 둘 다 통풍의 문제인 것 같다는 의견이었습니다.그런데도 이틀 후!! 제 올리브나무는 더욱 시름시름 병들어가는 것 같았어요. 물의 문제가 아니라 병든 나무처럼 잎사귀의 색깔도 이상하고 반점이 잔뜩 생긴 것을 발견했습니다. 물을 충분하게 준 것 같았는데 덜 준건가 싶어 바로 물을 흠뻑 주었습니다.

그리고 좀 더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두고 다시 살아나기만을 기다렸어요.이것 저것 찾아보니 올리브나무를 위로 길게 키우려면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된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아직 애기 나무인데 가지치기를 해주려니 마음이 아파서 조금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요즘 핫하다는 올리브나무를 보고 나도 길쭉하게 키워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