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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무인 과속단속 카메라 이동식 경찰 단속에 걸리지 않는 안전운행 방법

by 며늘이 2024.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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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지속적인 과속 단속: 10km/h 이상 제한 속도를 초과하는 과속에 대한 단속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카메라 오차 범위: 과속 단속 카메라의 오차 범위를 고려하여 제한 속도 이상의 과속을 단속합니다.도로 여건: 도로 여건은 과속 단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속되지 않는 수준: 현재의 과속 단속 시스템은 모든 곳에서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 과속으로 운전하는 운전자는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과속단속 카메라 유무: 과속에 대한 단속은 과속단속 카메라의 유무와 관련이 있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유무는 과속으로 운전하는 운전자들이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이유로 단속되지 않는 수준에서 운영됩니다.그러나 이전에 공개된 자료를 살펴보면, 도로 여건과 카메라의 오차 범위 등을 고려하여 제한 속도를 10km/h 초과하는 범위에서 지속적으로 과속을 단속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작동 원리를 이해했다면, 몇 가지 팁을 준비하여 규정된 속도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1. 내비게이션 보정: 내비게이션의 속도가 일반적으로 계기판의 속도보다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따라서 내비게이션을 참고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차량 체계 점검: 자주 사용하는 차량이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기판의 정확성이 변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속도를 알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 및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3. 교통 신호 및 표지판을 준수: 과속을 피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교통 신호 및 표지판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규정된 속도를 지키며 운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위반 기록: 과속단속 카메라는 감지된 위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경찰이 이 정보를 활용하여 위반한 운전자들에게 벌칙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사진 촬영: 위반 속도를 감지하면, 과속단속 카메라는 운전자의 차량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 사진에는 차량의 번호판과 운전자의 얼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과속근접 감지: 과속단속 카메라는 고속도로나 주택가 등에서 운전자의 속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합니다.이러한 카메라는 레이더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경찰청은 현재 공식입장으로 이 과속단속 카메라에 대해 비공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들이 해당 장치의 작동 원리를 잘 알면 과속을 피하는 데에 더 쉬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과속단속 카메라는 운전자들에게 잘 알려진 장치입니다.

그러나 많은 운전자들이 모르는 사실은 계기판의 속도와 내비게이션의 속도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입니다. 계기판에 표시되는 속도는 사실보다 조금 더 높게 표시되기 때문에, 10km/h를 살짝 넘어도 단속에 걸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카메라는 도로에서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고 규정된 제한 속도를 초과할 경우 위반을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이 장치는 일반적으로 레이더나 레이저를 사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며, 속도 측정 후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스피드 카메라의 주요 구성 요소에는 속도 측정 장치, 데이터 처리 시스템, 그리고 위반 여부를 기록하는 기록 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술은 도로 안전을 유지하고 교통 규칙을 준수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불법주정차 단속 카메라도 종류가 제각각입니다. 최근 도로에 설치되고 있는 카메라의 종류와 단속 가능한 거리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단속을 피하시라는 것이 아니고, 카메라 성능을 보시신형 단속카메라로는 장비 하나로 2차로를 동시에 단속 가능합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위 사진처럼 자전거가 도로 가장자리로 주행하는 것도 테스트 한 것으로 보이는데, 자전거는 차량 번호 같은 것이 없으니 현행법상 이륜차라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단속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요. 바닥 매립형 루프형 단속카메라를 슬쩍 피해가던 오토바이도 이제 단속에 걸립니다.

바닥에 매설된 센서를 살짝 피해가는 오토바이들, 이제 최신 단속카메라의 촬영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오토바이는 규정 속도를 위반하면서 과속할 때 바닥 센서를 살짝 피해서 도로 가장자리로 달리거나, 아니면 2차로의 딱 가운데 위치에서 차선을 물고 달릴 때가 있었습니다. 과거 단속 기술의 치명적인 약점이기도 했지요. 하지만 이제 단속을 피하기 위한 이런 얌체 라이딩도 단속 가능해졌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앞서 잠깐 나온 내용입니다만, 이제 2차로에서 차로를 변경하면서 과속하는 차량도 단속이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 단속을 피하기 위한 지그재그 얌체 운전도 카메라에 찍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바닥 매립식 단속카메라의 경우에는 이렇게 센서 매립 구간에서 차로를 변경하면 단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나 봅니다.

아래 차량과 같은 방식으로, 얌체처럼 매립식 센서와 센서 사이를 슥 통과하는 방식, 이제 먹히지 않습니다. 또 아래 사진처럼 포클레인나 지게차 등 저속 차량의 경우에도 이제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기존의 매립식 단속카메라는 40km/h 이하의 차량은 오류 발생이 잦아서 단속에 사용되지 않았는데요. 이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도 새 단속카메라가 저속차량을 단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카메라 앞에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지 마시고, 훨씬 더 여유 있게 규정 속도에 맞춰서 운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운전하면서 꼭 60미터 전을 따질 여유는 없을 테니까요. 예전처럼 뒤늦게 단속카메라 발견하고 그 앞에서 브레이크 팍 밟더라도 찍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단속카메라를 발견하기 전에 과속 여부가 측정됐을 테니까요. 과속을 측정하는 구간이 카메라로부터 60미터 거리까지로 훨씬 길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속카메라가 매립식이라고 가정하는 운전자들은 규정 속도를 넘게 달리다가 과속카메라에 거의 가까워져서야 속도를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그런 경우가 더 많죠. 그런데 단속카메라 개발 과정에서 제작된 아래 그래픽을 보면, 단속카메라의 레이더가 60미터 전부터 차량 인식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새 단속카메라는 전국적으로 설치하기 전 제품에 대한 성능평가에서 최상급의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차량 번호 인식률이 97%에 달하고 있습니다.단속카메라가 대폭 가벼워지면서 우선 설치비가 대폭 절감 되었습니다. 단속카메라를 설치하는 지자체나 경찰청의 예산에도 그만큼 여유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또 센서를 매립하지 않아도 되므로 앞으로는 날씨나 도로 상태와 무관하게 어디에나 간편하게 단속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단속카메라 시공 기간도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신호등 위에도 비교적 쉽게 달아놓는 게 가능합니다.기존 단속 방식과 비교해보면, 과속카메라의 무게도 대폭 줄었고 교량 설치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과속카메라를 제어하는 PC도 이제 불필요하게 됐습니다. 뒤에서 따로 설명을 드리겠지만, 앞으로는 차로를 변경하는 차량도 단속 가능합니다. 이 카메라의 단속 기술과 관련해서는 5건의 특허가 출원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영상을 찍은 뒤에 번호판이 몇 픽셀을 이동했느냐, 그걸 계산해서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카메라 바로 앞에 매립된 센서를 밟지 않는다고 해서 이제 단속카메라에 안 걸리는 게 아니죠. 정부는 2015년 개발 1차 년도에 약 600여 대의 차량 속도를 측정했으며, 개발 2차 년도인 2016년에는 1천여 대의 차량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했다고 합니다.지금은 이 과속카메라 한 대당 3,150만 원에 전국의 지자체에 납품되는 경우가 있으며, 어느 카메라가 과거의 매립식인지 아니면 22년형 최신식인지 운전자로서는 알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저 새 기술에 맞게 운전 습관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위 사진은 단속카메라 제품 개발 과정에서 측정한 수치인데, 영상 촬영으로 측정한 속도와 레이더 속도가 유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 오차를 줄이고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10억 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해 한 민간업체와 함께 과속카메라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2015년 4월부터 2017년 4월까지, 3년에 걸쳐 개발이 진행됐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

이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해 오차를 줄이고 실제 속도에 가깝게 측정하게 됩니다. 그만큼 단속 장비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레이더 플러스 영상 촬영, 이렇게 이해하시면 간단할 것 같습니다.

새로 나온 기술은 바닥에 센서를 매립하지 않습니다. 대신 두 가지 기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첫째는 레이더 감지 기술입니다.

멀리서 다가오는 차량에 레이더를 쏴서 돌아오는 레이더를 감지해 속도를 측정합니다. 박쥐가 물체를 탐지하는 것과 비슷하지요. 둘째는 다가오는 차량의 사진을 찍어서 속도를 계측합니다.지금까지 도로에 설치된 무인카메라는 대부분 매설식이에요. 센서 두 개를 차도에 매립, 매설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방식으로 과속카메라를 설치하려면 차도 아스팔트를 깨고 센서를 설치해야 하니까 도로 파손이 불가피하지요. 이거 설치할 때 상당 기간 교통 통제도 해야 하고요. 그렇게 바닥을 깨야 하므로 대형 교량에는 설치가 불가능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장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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